본문 바로가기
영양소/3대 대량 영양소

식용유의 지방산 조성, 발연점, 추천 용도

by 히치하이커12 2023. 12. 14.
반응형

앞의 글에서 건강에 이로운 요리용 기름, 식용유를 선택하는 몇 가지 기준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식용유 선택의 기준

 

 

식용유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기준은 지방산의 조성입니다. 지방산은 포화냐 불포화냐, 불포화라고 하더라도 단일 불포화냐, 다중 불포화냐, 다중불포화의 경우에도 오메가-6냐 오메가-3냐에 따라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큽니다.

 

또한 요리를 할 때 기름이 분해되기 시작하는 온도인 발연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식용유를 요리에 사용할 때 열을 가하는 조리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기름을 사용하는 도중에 공기 중의 산소와 접촉해 산화가 일어나는 경우에도 해로운 화합물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산화가 잘 되는지 여부도 중요한 선택 기준입니다. 이번에는 그 기준에 따라 시중에 나와있는 다양한 식용유들을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식용유 지방산 조성, 발연점, 추천용도

 

올리브유

올리브유

지방산 구성

주로 단일 불포화 지방(올레산)입니다. 소량의 다중 불포화 지방과 포화 지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발연점

정제 올리브 오일: 199~243 °C

버진 올리브 오일: 210°C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저산도, 고품질) : 207 °C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일반): 190°C

 

추천 용도

가벼운 볶음 요리, 중불 이하의 튀김, 드레싱, 빵 찍어 먹기

 

카놀라유

유채(카놀라) 꽃

지방산 구성

단일 불포화 지방과 다중 불포화 지방(오메가-3 지방산) 함량이 높고 포화지방이 적습니다.

 

발연점

압착 카놀라유 약 190–232 °C

정제 카놀라유 약 204°C

 

추천 용도

고온 요리, 튀김, 베이킹, 볶음, 드레싱.

 

콩기름

soy bean

지방산 구성

다중 불포화 지방산(주로 오메가-6 지방산)과 일부 단일 불포화 지방 및 포화 지방이 혼합되어 포함되어 있습니다.

 

발연점

234°C

 

추천 용도

고열 요리, 튀김, 베이킹, 볶음 요리, 드레싱

 

포도씨유

grape

지방산 구성

포도씨 기름은 주로 다중 불포화 지방, 그 중에서도 주로 오메가-6 지방산(리놀레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단일 불포화 지방과 포화 지방은 소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발연점

약 216°C ~ 252°C (비교적 높은 편)

 

추천 용도

발연점이 높고 특별하 맛과 향이 없는 포도씨유는 튀김, 볶음, 베이킹, 구이 등 고열 요리에 적합합니다. 샐러드 드레싱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바라기씨유

sun flower

 

지방산 구성

다중 불포화 지방, 그 중에서도 주로 오메가-6 지방산(리놀레산)이 많고 단일 불포화 지방과 포화 지방이 일부 포함되어 있습니다.

 

발연점

정제 방법에 따라 227°C ~ 232°C

 

추천 용도

튀김, 베이킹, 볶음 등 고열 조리와 샐러드 드레싱

 

현미유

brown rice

지방산 구성

단일 불포화 지방, 다중 불포화 지방(주로 오메가-6), 포화 지방이 비슷한 비율로 들어 있습니다.

 

발연점

약 232°C

 

추천 용도

튀김, 볶음 등 고열 조리

 

아보카도 오일

avocado

지방산 구성

대부분 단일불포화지방(올레산)이며 소량의 다중불포화지방과 포화지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발연점

약 271°C

 

추천 용도

튀김, 볶음, 로스팅 등 고열 요리 및 샐러드 드레싱.

특유의 색과 향이 있으므로 요리할 때 고려해야 합니다.

 

참기름

sesami

지방산 구성

참기름에는 단일 불포화 지방(올레산)과 다중 불포화 지방(오메가-6 리놀레산)이 풍부합니다. 또한 소량의 포화지방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발연점

정제되지 않은 참기름: 177°C

정제된 참기름: 210°C

 

추천 용도

약한 불에서 중간 불의 조리, 볶음 등에 적합합니다. 독특한 향이 있어 음식에 풍미를 더할 때 사용합니다.

 

들기름

들깨

지방산 구성

오메가-3 지방산(알파-리놀렌산)이 약 55~65% 정도로 비중이 높고 오메가-6 지방산(리놀레산)이 약 10~20%, 단일 불포화 지방산인 올레산이 10~20% 정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발연점

약 160°C~ 177°C.

 

추천 용도

들기름은 발연점이 낮고 향이 섬세하기 때문에 고열 요리보다는 드레싱, 양념장에 사용하거나 요리 후 요리에 첨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코코넛 오일

coconut oil

 

지방산 구성

 

포화지방산이 90%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포화지방산 중 탄소 개수가 8~12개인 중간사슬지방산이 64%나 됩니다. 이를 중쇄 지방산이라고 하는데 중쇄 지방산은 더 긴 길이의 지방산에 비해 체내에 축적되지 않고 에너지를 내는데 쓰이는 경향이 높습니다.

 

또한 이 중쇄 지방산 중 절반 정도가 모유에서 발견되는 라우르산입니다. 이처럼 코코넛오일은 독특한 구성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키토제닉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이 이런 효과를 기대하고 코코넛 오일을 요리에 많이 사용합니다.

 

발연점

정제된 코코넛 오일: 232°C

정제되지 않은 코코넛 오일: 177°C

 

추천 용도

튀김, 베이킹에 적합하고 독특한 고유의 맛과 향으로 음식에 풍미를 더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아마씨 오일

 

지방산 구성

아마씨유는 오메가-3 지방산(알파-리놀렌산)이 약 55%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오메가-6 지방산(리놀레산)이 20% 미만, 단일 불포화 지방산인 올레산이 15% 미만으로 들어있습니다. 포화지방산은 10% 미만으로 들어 있습니다.

 

발연점

아마씨유는 발연점이 매우 낮습니다. 일반적으로 약 107°C 정도.

 

추천 용도

아마씨유는 발연점이 낮기 때문에 요리나 튀김에 사용하면 안 됩니다. 대신, 영양 성분과 섬세한 맛을 보존하기 위해 마무리 오일로 사용하거나 차가운 요리, 샐러드 드레싱 또는 스무디에 첨가하는 방식으로 이용합니다.

 

 

맺음말

 

튀김, 볶음 등 고열 조리 방법에는 아보카도유, 콩기름, 해바라기씨유, 쌀겨유 등 발연점이 높은 기름이 더 적합합니다.

 

한편, 아보카도 오일이나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과 같이 독특한 맛을 지닌 오일은 맛 특성으로 인해 약한 불로 요리하거나 마무리 오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리에 사용하는 기름을 선택할 때 지방의 조성과 발연점을 고려해서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