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양소/비타민

비타민 B7 비오틴, 탈모 걱정인 분들은 주목!

by 히치하이커12 2023. 11. 23.
반응형

 

비오틴이 비타민의 일종인지 알고 계셨나요? 비타민 B7은 몰라도 비오틴은 들어보신 분들이 많을 겁니다. 비타민 B7는 비오틴(Biotin)이라는 이름으로 더 잘 알려져 있지요. 탈모나 머리카락이 얇아져서 걱정인 분들이 머리카락에 좋은 영양제로 많이 찾는 제품이 바로 비오틴입니다.

 

비오틴은 비타민 B7인데 또 다른 별명으로 비타민 H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독일어로 머리카락과 피부를 의미하는 하르(haar)와 하우트(haut)에서 H를 따온 것이죠. 그만큼 피부와 머리카락에 좋은 비타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편 비타민 B7 비오틴은 머리카락과 피부 뿐만 아니라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의 대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중요한 비타민 중 하나입니다. 다른 비타민 B군의 형제들과 마찬가지로 우리 몸 안에서 일어나는 대사의 조효소(보조인자)로서 수많은 중요한 대사 반응에 필수불가결한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B7 비오틴

 

비타민 B7, 비오틴의 생화학적 메커니즘

 

비타민 B7, 비오틴은 우리 몸의 세포에서 카르복실화(carboxylation) 반응의 중요한 조효소(보조인자) 역할을 합니다. 카르복실화 반응이란 어떤 분자에 카르복실기(-COOH)를 붙이는 화학 반응입니다. 우리 몸에서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을 분해해서 에너지를 얻거나 거꾸로 포도당, 지방산, 단백질을 합성하는 대사는 어마어마하게 복잡하고 많은 여러 단계의 화학 반응으로 이루어져있는데 이 중에서 카르복실화 반응에서 분자에 붙일 카르복실기를 제공하는 것이 비타민 B7, 비오틴입니다.

 

오틴

 

 

비타민 B7, 비오틴이 카르복실기를 제공하면서 대사 반응을 돕는 대표적인 카르복실화 효소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지방산 합성의 첫 번째 단계를 촉매하는 아세틸-CoA-카르복실라제
  • 프로피오닐-CoA의 카르복실화를 촉매하여 메틸-말론닐-CoA를 형성하는 프로피오닐-CoA-카르복실라제
  • 피루베이트의 카르복실화를 촉매하여 옥살로아세테이트를 형성하는 피루베이트 카르복실라제
  • 아미노산인 류신의 이화 작용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3-메틸크로토닐-CoA-카르복실라제

비타민 B7, 비오틴는 이와 같은 카르복실라제 효소의 조효소 내지는 보조인자로 반응물에 카르복실기를 제공합니다.

 

비타민 B7, 비오틴의 생리적 역할

 

  1. 피부, 머리카락, 손톱, 발톱의 건강 비오틴은 피부, 머리카락, 손톱, 발톱의 건강을 유지하고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머리카락의 강도와 윤기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에너지 생성 비오틴은 우리 몸에서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을 대사하여 에너지를 생성하는 과정에 필요합니다. 이는 우리의 일상 활동을 지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 피부 질환 치료 비오틴은 피부 질환, 특히 아토피 피부염이나 건선과 같은 피부 질환의 치료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4. 핵산 합성 비오틴은 DNA와 RNA 합성에 참여하여 세포 분열과 성장을 지원합니다.

 

비타민 B7, 비오틴은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될까?

 

비타민 B7, 비오틴은 다양한 식품에 들어있어서 결핍이 드물지만 그럼에도 비오틴이 결핍되면 피부 발진, 손톱이 부서지기 쉽고 모발이 가늘어지고 빠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탈모를 예방한다고 주장하는 비오틴 보충제와 비오틴이 첨가된 헤어 제품이 시중에 많이 나와 있습니다.

 

hair

 

2012년에 발표된 한 연구에서는 모발이 가늘어진다고 자각하는 여성을 무작위로 분류하여 6개월 동안 비오틴이 함유된 복합 성분 모발 성장 보충제 또는 위약을 복용하도록 했습니다. 그 결과 모발 성장 보충제를 복용한 사람들은 치료 기간 후 전반적인 모발의 양, 두피 범위 및 두께가 눈에 띄게 증가했다고 보고했습니다. 반면 위약 그룹에서는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논문 출처는 여기에!

 

그러나 이 임상 시험에 상용된 보충제는 비오틴 외에도 모발 성장에 필요한 아연과 철분을 포함한 여러 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이 연구 결과를 비오틴만으로 설명할 수는 없다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2016년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모발 문제를 호소하는 여성의 38%가 비오틴 결핍 진단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논문 출처는 여기에!

 

그러나 연구자와 의사들은 비오틴 보충제는 비오틴이 결핍된 경우에만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비오틴이 결핍되지 않은 건강한 성인의 탈모에도 비오틴이 치료 효과가 있다는 증거는 부족합니다.

 

비타민 B7, 비오틴은 어떻게 머리카락을 풍성하게 만들까?

 

비타민 B7, 비오틴이 모발 건강에 어떻게 관여하는지 확실하게 입증된 메커니즘은 없습니다. 하지만 과학자들은 케라틴 생성에서 비오틴이 맡고 있는 역할과 관련이 있을 것이라고 추측합니다. 케라틴은 모발, 피부, 손톱의 구조를 구성하는 단백질입니다. 비오틴은 케라틴 생성에 기여하는 것으로 생각되며, 모발은 주로 케라틴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비오틴을 적절히 공급하면 건강한 모발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비오틴은 또한 건강한 피부와 모발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지방산의 대사에도 관여합니다. 지방산 합성의 중요한 단계인, 말로닐-CoA에서 아세틸-CoA를 합성하는 반응에서 비타민 B7, 비오틴이 카르복실기를 제공합니다.

 

비오틴 결핍과 필요량

 

비오틴은 다양한 식품에 들어있고 생리 활성 요구량이 크지 않으므로 결핍되는 경우가 흔치 않지만 다음과 같은 경우에 비오틴 결핍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 장기간에 걸친 날달걀 흰자 섭취
  • 비오틴이 함유되지 않은 분유를 먹는 영아
  • 발작 치료제와 같이 비오틴 흡수를 저해하는 약물의 섭취
  • 알코올 및 흡연 거식증으로 인한 심각한 영양 실조

 

비오틴 결핍은 피부 발진, 피부 가려움증, 모발 손상 및 탈모, 손톱 부서짐, 경련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성인의 경우 하루에 약 30~100 마이크로그램의 비오틴이 필요하며, 임신 중인 여성은 조금 더 높은 양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비오틴은 다양한 식품에서 얻을 수 있으며, 계란, 견과류, 동물의 내장, 생선, 콩류 등에 들어있습니다.

 

비오틴의 부작용과 과다 복용 시 주의사항

 

비타민 B7, 비오틴은 수용성 비타민이므로 과다 섭취하더라도 소변을 통해 체외로 배출됩니다. 따라서 비오틴 보충제로 인한 부작용은 별로 없습니다.

 

그러나 갑상선 약을 복용하는 경우 비오틴 보충제 복용을 피해야 합니다. 비오틴 보충제를 복용한 후 피부 발진이나 기타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와 상의하세요.

 

또한 비오틴 단일 성분을 고함량으로 과다 섭취할 경우 판토텐산 등 다른 중요한 영양소 흡수를 방해할 수 있어 피지 과다 분비, 여드름 등 부작용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타민 B7 비오틴을 섭취할 때는 비타민 B5 판토텐산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맺음말

 

탈모 예방 영양제로 유명한 비오틴, 비타민 B7은 모발 건강뿐만 아니라 우리 몸의 세포에서 이루어지는 대사의 중요한 조효소로서 영양소 대사와 생명 현상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비타민 B7 비오틴이 결핍되지 않도록 균형 잡힌 영양을 섭취하는데 주의를 기울이세요. 또한 머리카락이 빠지거나 머리카락이 가늘고 푸석푸석해서 고민하는 분들은 비오틴 영양제 섭취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